현대차 노사 임금피크제 '기싸움 팽팽'…내년 논의 전망

입력 2015-08-16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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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내년부터 모든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했으나 노조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임금피크제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에 악재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올해 협상에서 다루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60여 개의 임단협 요구안과 통상임금 문제 등 현안이 쌓여 당장 임금피크제를 다룰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룹도 '일부 그룹사의 경우 간부사원을 대상으로 먼저 시행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도 일단 과장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먼저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할 경우 올해 임단협에서부터 노사갈등이 불거질 것이 분명하다.

노조는 "합의 없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다면 향후 노사관계는 충돌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결국 현대차의 임금피크제는 내년 노사협상 시기를 전후해 이슈로 부각될 것이라는 게 안팎의 시각이다.

임금피크제에 대한 노사의 온도차는 극명하다.

윤갑한 사장은 그룹이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격 발표한 당일 열린 임단협 16차 교섭에서 "노조가 통상임금 확대를 사회적 추세라고 주장하는 것처럼 임금피크제도 사회적 추세"라고 밝혔다.

임금피크제가 현대차 노사도 피할 수 없는 사회적 과제임을 분명히 하면서 기선 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노조의 반대도 단호하다.

이경훈 위원장은 "어떤 형태의 임금피크제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못박았다.

또다른 노조 간부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수용하는 것은 노동조합의 문을 닫으라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현대차는 사실상 지난해부터 임금피크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년이 60세인데 59세 때 임금동결, 60세 때 임금 10%를 삭감하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그러나 올해 임단협에서 정년 최대 65세까지 연장을 요구했기 때문에 만약 61세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문제를 논의한다면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지역 노동계 관계자는 16일 "올해는 임단협 교섭이 느려 임금피크제를 논의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며 "내년에 논의한다 해도 매년 현안이 쌓이는 노사관계의 특성으로 볼 때 노사갈등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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