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화장품, 홍콩 수입시장서 2위로 '껑충'

입력 2015-01-18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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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화장품 수입시장 내 점유율 12.2% 기록… 1위는 싱가포르

한국산 화장품이 홍콩 수입 시장에서 점유율 2위로 뛰어올랐다.

18일 코트라(KOTRA) 홍콩무역관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한국산 화장품(HS코드 3304 기준)의 홍콩 수출 규모는 2억87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0% 급증했다.

홍콩 화장품 수입시장 내 점유율은 12.2%를 기록했다. 국산 화장품의 점유율은 2012년 7.2%에서 2013년 9.8%로 상승했으며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점유율 순위는 16.9%를 기록한 싱가포르에 이어 2위로 뛰어올랐다.

국산 화장품의 홍콩 수출이 증가한 것은 품질 개선과 함께 한류에 따른 이미지 개선 등에 힘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아모레퍼시픽이 지난해 11월 홍콩의 대표 고급 백화점 레인 크로포드 백화점과 IFC몰에 입점했다. 침사추이 소고백화점은 전체 화장품 매장의 40%를 한국산 뷰티 제품을 위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기도 했다.

코트라 홍콩무역관은 "최근 일부 한국산 화장품 업체는 홍콩 시장에 진출하기 전 현지 백화점 내 일부 공간을 일정 기간 임차해 소비자 반응을 시험하고 있다"며 "품질 개선 외에도 홍콩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과 포장, 올바른 제품 성분 표시, 영어 표기 등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2일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홍콩 내 매장들을 급작스럽게 폐쇄하면서 한국산 화장품의 홍콩 수출 증가세가 지속할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홍콩의 매장 임대료와 인건비 급등, 한국이나 온라인 매장에서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는 홍콩 고객 등 이 증가하는 점은 홍콩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업계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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