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세트' 덕에 8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5.2%↑

입력 2019-09-29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오프라인은 가정-생활용품ㆍ유명 브랜드 등 기획 상품 매출 증가

(출처=산업통상자원부)
(출처=산업통상자원부)
'추석 선물세트' 특수에 힘입어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를 되찾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9일 발표한 '2019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26개 사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7.0% 늘었다.

유통업 성장을 이끈 분야는 온라인 유통업체다. 지난달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5.2% 증가했다. 예년보다 추석이 빨리 찾아오면서 추석 선물 조기(早期) 수요도 늘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은 7월 8.7%를 기록한 후, 한 달 만에 다시 두 자릿수로 반등했다.

유통업계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도 1년 전보다 2.9%포인트(2018년 8월 37.1%→2019년 8월 40.0%) 커졌다.

업태별로는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쿠팡 등 온라인 판매중개업체 매출이 17.1% 늘었다. 특히 선물용으로 많이 팔리는 식품 분야 매출이 38.4% 뛰었다. 온라인 판매업체 매출도 소형 가전 중심의 가전ㆍ전자(47.4%↑), 식품(10.6%↑) 등을 중심으로 10.6% 늘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지난해 8월보다 2.1% 증가했다. 백화점(5.7%)과 편의점(3.5%) 매출은 늘었지만 대형마트(-0.8%)와 준대규모점포(SSMㆍ-1.4%) 매출은 뒷걸음질 쳤다. 외국 유명 브랜드 신상품과 가구 기획전을 앞세운 백화점은 매출을 늘리는 데 성공했지만, 생활용품 등에서 온라인 유통 업체에 밀린 SSM은 매출이 감소했다는 게 산업부의 분석이다.

품목별로는 모든 부문의 매출이 1년 전보다 늘었다. 특히 유명 브랜드와 가전·문화 부문 매출의 증가 폭이 각각 23.2%, 11.1%로 가장 컸다. 반면 패션ㆍ잡화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 늘며, 상대적으로 성장이 저조했다.

(출처=산업통상자원부)
(출처=산업통상자원부)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법정상속분 ‘유류분’ 47년만에 손질 불가피…헌재, 입법 개선 명령
  • 민희진 "하이브, 사람 이렇게 담그는구나…날 살린 건 뉴진스"
  • 2024 호텔 망고빙수 가격 총 정리 [그래픽 스토리]
  • "KB금융, 홍콩 ELS 보상 비용 8630억…비용 제외 시 호실적"
  • "아일릿, 뉴진스 '이미지' 베꼈다?"…민희진 이례적 주장, 업계 판단 어떨까 [이슈크래커]
  • "한 달 구독료=커피 한 잔 가격이라더니"…구독플레이션에 고객만 '봉' 되나 [이슈크래커]
  • 육아휴직하면 끝?…남은 직원들 확실한 보상ㆍ배려해야 [인구절벽 정책제언 ③-1]
  • "8000원에 입장했더니 1500만 원 혜택"…프로야구 기념구 이모저모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4.26 09:42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2,300,000
    • -1.77%
    • 이더리움
    • 4,516,000
    • -1.57%
    • 비트코인 캐시
    • 680,500
    • -3.34%
    • 리플
    • 750
    • -2.72%
    • 솔라나
    • 205,200
    • -5.13%
    • 에이다
    • 671
    • -3.59%
    • 이오스
    • 1,180
    • -2.88%
    • 트론
    • 168
    • +1.2%
    • 스텔라루멘
    • 163
    • -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650
    • -5.3%
    • 체인링크
    • 20,850
    • -1.88%
    • 샌드박스
    • 658
    • -2.9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