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신용평가사 실태 조사 착수

입력 2016-10-24 09:26 수정 2016-10-24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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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신용평가사(CB, 이하 신평사) 실태 조사에 나선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다음 달부터 개인신용등급조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을 중심으로 신용평가시스템 운영실태 점검을 시행한다. 기업신용등급조회사인 한국기업데이터, 이크레더블 등도 점검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최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소비자의 신용등급이 부정적으로 평가된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당시 2금융권에서 돈을 빌린 후 정상적으로 상환해도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이 화두에 올랐다.

이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평가모형을 정교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이번 실태 점검의 쟁점은 돈을 제때 갚거나,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대출한도를 줄이는 ‘선의의 소비자’를 신평사가 제대로 평가하고 있는지 여부다. 그 잣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과제-개인신용평가 관행 개선방안’을 바탕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신평사의 대출자 신용평가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이에 따라 비금융 거래정보의 반영, 소액연체자의 신용등급 회복 속도 개선, 제2금융권 대출 중 리스크가 낮은 대출에 대한 신용평가 개선 등을 개선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계적 근거 없이, 합리적 설명 없이 신용등급이 하락한 점이 있다면 (실태점검을 통해) 개선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을 통해 대출을 받았을 때 등급이 떨어지는 걸 아예 없도록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신평사의 신용평가 문제점은 개인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부도 직전이 되어서야 기업 신용등급을 내리는 신평사의 ‘후행적’ 평가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 대형 신평사 관계자는 “대출금리, 대출 이용고객의 패턴 등 변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용평점에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보정작업을 위해 2~3년마다 대대적으로 신용평가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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