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차협력금제 유예, 국산차 “환영”…수입차 “정부 결정 존중”

입력 2014-09-02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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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저탄소차협력금제 시행을 2020년 말까지 연기하기로 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는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일 “정부의 저탄소차협력금제 유예 결정을 환영한다”며 공식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앞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개발과 내연기관 연비향상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하는 등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아울러 자동차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대 완성차 업체인 현대ㆍ기아차도 앞으로 저탄소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대ㆍ기아차는 “미래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을 판가름할 친환경차 개발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앞으로 글로벌 선두 업체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탄소차협력금제도는 신차를 구입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과 부담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소형차 등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차를 구입할 때에는 보조금을 주고, 많이 배출하는 중ㆍ대형차를 살 때는 부담금을 매겨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을 목표를 줄이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다.

그러나 국내 완성차업계는 그동안 저탄소차협력금제가 시행되면 연비가 좋은 독일ㆍ일본 수입차에 보조금이 돌아가 국산차가 역차별당할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또 저탄소차협력금제가 시행되더라도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며 반발해 왔다.

반면에 수입차 업계는 상대적으로 탄소배출에서 국내자동차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해 이 제도에 뚜렷하게 반대하는 등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침묵해 왔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가 시행된다고 해서 디젤차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수입차에서는 나쁠 건 없었다”며 “제도 시행을 연기한다고 해서 판매에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고, 반대로 즉각 제도를 실시한다고 해서 판매에 획기적인 탄력을 주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정부가 저탄소차협력금제 시행을 2020년 말까지로 연기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연비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됐다.

현대·기아차는 2010년부터 전기차 ‘블루온’, 고속 전기차 ‘레이’, ‘쏘울EV’ 등을 선보이며 친환경차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독자기술로 개발한 현대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지난해 2월부터 세계 최초로 양산하는 등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6년에는 성능이 대폭 향상된 준중형급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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