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역 사고, 지난해 12월 이후 또 참사… 4호선 왜 이러나

입력 2014-07-14 07:23 수정 2014-07-14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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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역 사고

(뉴시스)

서울 지하철 4호선 '과천역 사고'로 전동차 문 안전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철도 장기파업 때 80대 노인의 지하철 승강장 사망 사고가 회자됐다.

13일 오전 10시 30분께 80대 노인이 전동차 문에 신체 일부가 낀 채 약 1m 가량 끌려가다가 스크린도어 기둥에 부딪혔다. 피해자는 병원으로 옮겨져 응급처치를 받았다.

지난해 12월 15일에도 오후 9시 2분 경 서울 지하철 4호선 오이도행 K4615 전동열차가 정부과천청사역에서 하차하던 승객 김 모(84·여)씨를 전동차 문에 매달고 출발하다 인명사고를 냈다.

사고는 승객이 전동차 문에 끼었는데도 개폐를 확인해야 하는 기관사와 대체인력으로 투입된 대학생은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열차를 그대로 출발시켜 승객이 끌려가면서 공사 중이던 승강장 스크린도어에 머리를 부딪쳤고, 뒤늦게 확인한 역무원 등에 의해 긴급 후송됐지만 병원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고 모두 전동차 문을 확인하지 않고 운행하는 부주의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모두 4호선에서 발생한 사고로 4호선 열차 운행자의 안전 교육이 수준 이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편 경찰과 소방당국은 사고를 수습하는 한편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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