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청해진해운 전방위 압박

입력 2014-04-24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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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이 국내 모든 연안여객 선사를 대상으로 부실대출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긴급 점검에 착수했다. 또 채권단은 청해진해운과 계열사의 대출금을 회수하기로 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청해진해운에 대한 금융권의 대출 의혹이 불거지자 모든 연안 여객 선사의 대출에 부실이 있었는지를 파악하는 긴급 점검에 나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연안 여객선 운영 해운사에 대한 여신 현황을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해당 결과는 수사당국으로 이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청해진해운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 관련 있는 지주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를 포함해 천해지, 아해, 다판다, 세모, 문진미디어, 온지구 등의 대출 현황과 문제점 점검에 돌입했다.

지금까지 밝혀진 청해진해운을 비롯한 이들 관계사가 금융권에서 받은 대출규모는 2000억원 수준이다. 이중 산업은행이 169억원으로 가장 많고 국민은행 8억7000만원, 신한은행 8억원, 하나은행 10억원, 외환은행 10억원 등이다. 청진해운 관계사인 천해지는 청해진해운이 하나은행에서 10억원을 빌릴 때 보증을 섰다. 외화부채도 54억원 있다.

금융권에서는 청해진해운과 관계사가 은행을 포함해 캐피탈사와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까지 수십 곳에서 2000억원이 넘는 돈을 빌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채권단은 청해진해운 등 계열사 대출금 664억원을 회수키로 했다. 청해진해운과 천해지·아해 등 주요 계열사가 산업은행을 비롯해 하나·외환·국민·신한은행 및 서울보증보험에서 빌린 대출금은 약 665억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중 청해진해운과 천해지·아해가 다음말까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갚아야 할 대출원리금은 44억3790만원으로 알려졌다.

이에 금융당국은 채권단에 대출상환 기한연장 등 지원조치를 제한하고 절차에 따라 담보물을 매각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상환이 3개월 이상 연체되고 법원이 청산을 결정하면 세월호 및 담보로 잡은 선박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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