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쌓였는데 피켓까지 들라니…”보험사, 금감원 가두캠페인 지시 반발

입력 2014-04-23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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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기 피해 방지 대책 홍보 요구…“보여주기식 행사” vs “강압 아니다”

금융감독원이 전 금융권에 금융사기 피해예방 홍보를 지시해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가두캠페인을 하자는 금감원의 요구에 대해 보험사들은 인력부족과 업무가 많은 상황에서 보여주기식 행사는 무리라는 입장이다.

23일 금융권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4일 금융권 각 협회를 소집해 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홍보 대책 마련을 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금감원은 협회를 통해 각사에 협조 공문을 전달했다.

금감원은 공문과 협회를 통해 금융권 각사 영업점 창구 TV 모니터와 전광판에 금융 피해를 막기 위한 요령을 안내하라고 지시했다.

또 금감원은 현재 제작 중인 금융사기 피해요령 전단을 곧 완성해 금융사 창구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금융사들에게 가두캠페인을 지시했다. ‘금융회사는 비밀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등의 내용을 공개적으로 고객에게 알리라는 것이다. 금감원은 이달 중 가두캠페인을 지시했으나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로 인해 5월 중에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가두캠페인에 대해 일부 보험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모든 보험사의 전 직원이 이번 가두캠페인에 참석하라고 했기 때문이다. 업무가 바쁜 상황에서 업무 피로도가 높아져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협회를 통해 자율적인 실천을 주문했을 뿐 강제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금감원은 협회를 통한 자율적인 금융사들의 금융사기 피해예방 홍보 캠페인을 원한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시키면 시킨다고 뭐라고 하고, 안하면 안한다고 뭐라고 하는 것이냐. 고객 피해를 막기 위한 홍보 활동은 크게 문제가 없다”며“금융사에 강압적으로 시킨 것도 아니다. 사람 몇명 안되는 회사보고 가두캠페인을 하라고 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원래는 협회 자율에 맡길려고 했는데, 회의중 협회측에서 막막하다며 일관성 있는 방안을 달라고 해서 만들어 준 것일 뿐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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