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 남미에 진출한 대웅제약 ‘나보타’가 중동시장까지 진출하며 전방위적 글로벌 미용시장 공략에 나섰다.
대웅제약은 9일 이란의 글로벌 제약기업 티케이제이(TKJ)와 자체개발한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NABOTA)주’에 대해 1500만달러 규모의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2015년부터 5년간 이란 시장에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내년 3월 국내 발매를 앞두고 있는 나보타는 작년 9월 미국 에볼루스와 약 300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 지난 2일에는 파마비탈과 남미 15개국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란 대표 제약기업인 티케이제이는 이란에서 두번째로 큰 의약품 유통기업의 대주주로 이란 전역에 걸친 유통망을 통한 마케팅에 장점을 갖고 있다. 이란의 의약품 시장은 약 31억 달러(2011년 기준)수준이며, 이 중 보툴리눔톡신 제제는 1000만 달러 규모다.
이종욱 대웅제약 대표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남미 진출 쾌거에 이어 중동지역인 이란의 제약사와도 연이어 수출 계약을 맺은 것은 나보타의 우수한 기술과 품질력을 전 세계가 인정한 것”이라며 “고순도의 품질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국내 발매 준비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