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가 4년간 간접광고로 발생한 매출액이 86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재천 의원은 15일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방통위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간접광고 제도가 도입된 2010년부터 2013년 8월까지 케이블을 포함한 지상파 3사 방송사의 간접광고 매출액 규모가 총 863억8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2010년 대비 6배나 증가한 수준이다.
연도별 매출액 규모는 2010년 44억2000만원, 2011년 207억7000만원(전년대비 4.6배 증가), 2012년 344억3000만원(전년대비 1.6배 증가)을 기록했다.
올해 8월 매출은 작년 매출규모에 근접한 267억6000만원에 달했다.
각 방송사의 간접광고 계약실적과 계약금액 규모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의원에 따르면 KBS는 2010년에서 2012년 사이 계약실적이 7건에서 101건으로 14.4배, 계약금액은 3억1000만원에서 72억4000만원으로 23.3배 증가해 타 방송사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SBS는 계약실적 5.6배, 계약금액이 7.5배 증가했으며, MBC는 계약실적 4배, 계약금액 3.5배 증가했다. 케이블TV는 계약실적 3.9배, 계약금액 5.7배로 각각 증가했다.
최 의원은 “지나친 간접광고는 방송의 내용과 광고가 구별되지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방송의 상업화로 인한 공익성 훼손을 유발할 수 있다”면서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의 시청권을 보장하는 정책적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