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신라면, 중국 온라인서 팔린다

입력 2013-03-25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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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최초 중국 ‘타오바오’에 직영 온라인마켓 오픈

농심 신라면 등 주요 제품이 중국 온라인서 팔린다.

농심은 한국 식품업계 최초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중국 알리바바그룹 ‘타오바오(www.taobao.com)’와 직영 판매 계약을 맺고 중국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중국 온라인 시장은 매년 100% 가까이 성장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농심은 4월초, 타오바오 내 B2C 전용공간인 타오바오몰(天猫)에 농심식품전문관을 개설하고, 신라면과 새우깡 등 50여종의 제품을 판매한다. 농심은 마케팅, 영업, 물류 담당자로 구성된 현지 온라인사업 전담팀을 신설했으며 상해, 심양, 청도 등 중국내 농심 생산거점과 영업망을 활용하여 중국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전략이다.

농심은 이를 바탕으로 올해 중국 현지매출을 전년대비 38% 늘어난 1억 6500만 달러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농심이 이번 계약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배경은 신라면의 막강한 브랜드파워와 기업신뢰도, 물류시스템 등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데 따른 것이다. 현재 타오바오에서 직영판매하는 한국기업은 삼성전자, 락앤락, 더페이스샵 등이며 식품업계에서는 농심이 유일하다.

농심 구명선 중국법인장은 “농심은 1996년 상해공장 준공을 기점으로 중국의 동남쪽 해안에서부터 내륙으로 비즈니스를 점차 확대해 왔다”며 “이번 계약으로 신라면 등 농심의 제품이 인터넷망을 타고 중국 가정 곳곳을 파고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농심은 올해 안으로 타오바오에서 판매하는 품목을 70개까지 대폭 확대해 농심이 만든 제품으로14억 중국인의 식탁을 점령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2003년 출범한 타오바오는 2012년 매출 약 1조 위안(180조원)으로 세계적인 온라인 마켓인 이베이, 아마존을 넘어선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이다. 타오바오의 현재 중국 온라인 마켓 시장점유율은 90%에 육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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