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공기업들이 본래의 서비스 외에 사회적 나눔과 배려 그리고 국민과 함께 하는 각종 봉사 활동의 폭을 늘려가고 있다. 국민으로부터의 신뢰 확보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 공기업 역시 예외일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수년 전만 하더라도 주요 공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생색내기에 그쳤다. 오히려 직원들의 후생복지에 치중했다는 비난이 더 높았다. 공기업의 사회공헌 지출비 역시 일반 기업에 비해하면 1/4 수준에 불과했던 것 역시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 동반성장, 상생 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공기업들도 사회공헌을 위한 활동 영역과 지출의 폭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영세민 계층에 공기업들은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 지역사회의 소득증대와 환경보호운동 등 지역사회 밀착 사업들도 공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