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역과 경기도 성남시 정자역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1단계 구간 개통으로 평균 통행시간이 23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 10월말 개통한 신분당선 이용자 491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한 결과, 성남∼서울간 통행시간이 평균 23분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시간단축 효과를 돈으로 환산하면 연간 1063억원(이용객 1명당 23분에 3066원 X 하루평균 이용객 9만5000명 X 365일)에 달한다.
승용차에서 신분당선으로 교통수단을 바꾼 경우 통행시간은 14분 줄고 요금은 1585원 절약됐다.
버스와 지하철에서 신분당선으로 전환한 승객은 통행시간이 23분과 26분 각각 단축된 반면, 요금은 오히려 170원과 313원이 늘었다.
신분당선 이용자 10명 중 7명은 경기도민, 3명은 서울시민이었으며, 경기도민 중에는 성남시민이 4명, 용인시민이 2명, 기타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분당선 개통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본 사람은 성남시민으로 나타났다.
성남시민은 신분당선 이용으로 통행시간(23분)과 요금(285원) 모두 줄어들었으나, 용인시민은 통행시간 감소(27분)했으나 요금은 280원이 늘었다.
서울시민도 통행시간은 20분 줄었지만, 요금은 274원을 더 부담했다.
다만 환승거리 과다(30.5%)와 긴 배차간격(24.6%)은 불편한 점으로 꼽혔다.
김채만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신분당선 개통은 이용자의 시간과 비용 등 편익을 크게 증가시켰다”면서 “그러나 용인·수원 시민 등 성남이외 지역 주민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버스노선 및 배차간격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신분당선은 민자사업(BTO) 사업으로 2005년 7월 착공해 6년 3개월 만에 준공, 지난 10월28일 개통됐다. 민간자본 8407억원, 판교신도시 개발부담금 4850억원, 국비 1913억원 등 모두 1조5808억원이 투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