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서적 및 음반 코너를 유아동 교육 전문매장으로 전환한다고 6일 밝혔다.
기존의 서적 및 음반 코너는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신장하면서 대형마트 내에서는 사양산업으로 일컬어졌으며 지난 2009년부터 역신장 매출을 보여왔다.
이마트는 고객 1000명에 대해 주 타겟 고객인 30-40대들의 서적 및 음반 코너 구매패턴을 분석한 결과, 성인상품 구매비중이 30%, 영유아 상품 구매비중이 70%임을 착안해 기존에 운영하던 성인상품은 베스트 상품으로만 압축운영한다.
유아동 서적의 경우, 부모가 먼저 책 내용과 구성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특성상 객수와 신장율 모두 20% 이상 신장세를 보여왔다.
유아동 서적의 경우 연산카드, 자석블럭 등 학습교구재, 학습지, 영어학습교재 등 유아동 교육 관련상품을 50% 이상 확대해 유아동 교육 전문매장으로 탈바꿈한다.
이미 6월에 매장을 전환한 성수, 가양, 월계 등 점포의 경우 리뉴얼 전후 매출이 평균 68.4% 신장하는 등 유아동 교육 전문매장에 대한 고객의 호응이 높게 나타났다.
이마트는 현재 40여 매장을 전환했으며 7월말까지 전국 120여개 점포의 전환을 끝마칠 예정이다.
김태윤 이마트 문화담당 바이어는 “유아동 서적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 강세를 띄는 시장으로 저출산 시대로 진입할수록 유아동 서적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단가가 높은 특징이 있다”며“기존의 서적 코너 리뉴얼을 통해 성인 코너는 효율화 전략을, 유아동 서적은 집중화 전략를 통해 학습, 교보재를 50% 이상 늘리는 등 유아동 교육 전문매장으로 특화하여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