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에서 여성이 경영하는 아기·예비 유니콘 기업은 총 39개사로, 전체의 8.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부설 여성경제연구소는 ‘여성 유니콘 기업 특성 및 시사점’을 23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하는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사업’에 선정된 여성 유니콘 기업의 특성을 분석했다.
아기유니콘은 벤처기업이면서 누적 투자실적 20억 원 이상 100억 원 미만 또는 기업가치 300억 원 이상(투자실적 20억 원 미만)인 기업을 말한다.
예비유니콘은 △시장검증, 성장성, 혁신성 충족기업 △기업가치 1000억 원 이상 기업 △지역스타기업(누적투자 30억 원)이면서 성장성, 혁신성을 충족하는 기업들을 말한다.
조사 결과 여성 아기 유니콘 기업은 31개사, 예비 유니콘 기업은 8개사로 총 39개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성 아기 유니콘 기업은 319사, 예비 유니콘 기업은 118개사로 총 437개사였다.
여성 유니콘 기업은 전반적으로 기술기반업종이 많이 분포돼 있었다. 세부 업종으론 정보통신업(36.1%),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27.8%) 제조업(16.7%) 등의 순이었다.
또한 본사가 대부분 서울, 경기, 인천으로 수도권 지역(75.0%)에 소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7년 초과 기업(61.1%)이 7년 이하 기업(38.9%)에 비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여성경제연구소는 여성기업 700개사를 대상으로 혁신형 기업 활동(유니콘 기업)에 대한 인지, 애로사항, 정책지원 분야 등 조사도 시행했다.
그 결과 유니콘 기업 인지도는 모른다는 응답이 65.4%로 낮은 편이었다. 다만 인지 기업 중 유니콘 기업(혁신형 기업 활동)을 추구하는 여성기업의 비율은 60.8% 수준이었고, 추구 여성기업 중 80.8%가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자금조달 등 자금 관리’(74.6%)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으며, 정책적 필요 지원 분야에서도 1위가‘자금 지원’(57.0%)으로 나타났다.
여성경제연구소는 여성 유니콘 기업 활성화를 위해 △정기적 실태 파악 △ 자생적 경영 역량 제고 및 전략적 지원 모색 △ 성장단계 고려한 목적 지향성 정책 방안과 같은 정책적 지원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창숙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은 “정부에서 선정하고 있는 아기 및 예비 유니콘 기업 중 여성기업이 차지하는 절대적인 수치는 낮은 편이나 펨테크 산업, 인공지능(AI), 플랫폼 등 미래 혁신형 기술기반업에서 여성기업 활약이 증대하고 있다”며 “향후 여성기업의 혁신 활동에 대해 실효성 높은 정책방안 제시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