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기업 평균 사회공헌 지출 약 166억, 역대 최대치

입력 2025-12-1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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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회공헌 1개사 평균 지출·성과 대비 지출 비중·임직원 참여 모두 확대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5.8시간, 최근 5년간 최고치
신규 사회공헌은 아동·청소년(24%), 지역사회(17.3%), 환경(12.1%) 순

▲한경협
▲한경협

2024년 국내 주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지출 규모·경영성과 대비 지출·임직원 참여 등에서 모두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15일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353개 기업 분석)으로 조사한 ‘2025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2024년 기업 사회공헌 지출,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사회공헌 인식 및 ESG 현황, 응답 기업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회공헌 등이 담겼다.

기업 사회공헌, 지출 규모·경영성과 대비 지출 비중·임직원 참여 등 모두 확대

2024년 기업 1개사당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은 약 166억 원으로 2002년 조사 시작 이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한경협 관계자는 “2024년에 매출 500대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이윤의 사회환원을 늘린 결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체 사회공헌 지출 규모도 5조 3843억 원으로 집계되어 전년 대비 1조 원 이상 증가했다. 이는 조사 응답 기업수주가 확대된 영향에 더해, 기업당 평균 사회공헌 지출액이 크게 상승한 것이 총액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한경협
▲한경협

경영성과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역시 개선세를 보였다. 2024년 매출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0.19%로 전년(2023년, 0.12%) 대비 0.07%p 상승했으며, 세전이익 대비 비율 또한 전년(2023년, 2.2%) 대비 0.6%p 증가한 2.8%로 조사됐다.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봉사활동 시간은 5.8시간으로 전년(2023년, 4.2시간) 대비 1.6시간 증가해,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또한 사내 봉사조직 운영(63.7%), 우수봉사자 등록제도(11.0%), 봉사 교육 프로그램(10.4%) 등 임직원 봉사활동을 장려하는 제도적 기반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은 미래세대·지역사회·환경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돌봄과 지역 기반 생태계 조성을 중심으로 기업의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한경협은 최근 2년간(2023년~2024년) 기업들이 새롭게 도입한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 ‘아동·청소년’ 분야가 전체의 2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지역사회 발전(17.3%), 환경(12.1%), 장애인(9.4%) 지원 프로그램 순으로 확인됐다.

이들 분야는 장기적 관점에서 사회적 파급력이 크고, 기업이 보유한 기술·인력·서비스와 연계해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의 참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올해는 기업의 본업 역량과 연계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형 사회공헌이 확대되면서, 산업 특성과 맞닿은 프로그램들이 아동·청소년을 포함한 여러 영역에서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협은 “기업 사회공헌이 단순한 지원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산업, 기술을 연결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들, ESG 최우선 과제는‘사회(S)', 가장 큰 애로는 공시·규제 대응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 이슈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는 사회(S)로 전체의 42%를 차지했다. 이어 환경(E) 33%, 거버넌스(G) 25%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환경(E)이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으나, 올해는 안전·보건, 지역사회공헌 등 사회 분야 핵심 이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사회(S)가 ESG 중 최우선 영역으로 부상했다. 이는 산업 전반에서 안전·보건 기준 강화가 이어지고, 지역사회·공급망과의 상생 요구가 확대된 흐름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기업들은 ESG 경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속가능성 공시 등 국내외 규제‧정책 대응’(49.3%)을 꼽았다. 이어 △ ESG경영 추진을 위한 비용 부담(15.3%) △조직 내부의 ESG 인식 및 협조 저조(15.3%) △협력사 등 공급망 관리의 어려움(12.1%) 등이 뒤를 이었다.

이상윤 한경협 지속가능성장본부장은 “기업들이 각자의 강점과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공헌 활동이 안정적으로 이어지고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율성과 혁신을 뒷받침하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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