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홍보체계, 유튜브 중복·예산 증액 논란…도의회 “전면 재정비 필요”

입력 2025-12-10 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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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V 효율성 부족·채널 이원화·홍보 예산 21억5000만원 증액 지적

▲경기도청 (경기도)
▲경기도청 (경기도)
경기도 홍보체계가 유튜브 채널 중복운영과 예산편성 논란 등으로 도의회에서 개선 요구를 받았다. 도의원들은 “도정 홍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0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에서 김영기 의원(국민의힘·의왕1)은 대변인실의 ‘경기GTV’와 홍보기획관의 ‘경기도청 공식 유튜브’가 동일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며 중복 운영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두 채널 모두 도정 홍보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어 행정력과 예산이 분산된다”며 “도정소식지 발행 방식도 지면 유지인지 웹 전환인지 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태길 의원(국민의힘·하남1)은 경기GTV의 효율성을 문제 삼았다. 그는 “영상 3900여건이 올라왔지만 평균 조회수는 2000회 미만”이라며 “도민에게 전달력이 부족한 채널에 예산을 지속 투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두 채널을 통합하면 구독자 기반을 넓히고 홍보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윤종영 의원(국민의힘·연천)은 대변인실 홍보 예산이 21억5000만원 증액된 점을 지적했다. 윤 의원은 “재정 압박으로 여러 실국 예산이 축소된 상황에서 홍보 예산만 정상화 명목으로 늘어난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며 “수요 분석과 홍보 효과 검증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대변인실은 예산 동결·감액 이후의 보정 조치라는 입장을 설명했지만, 의원들은 “홍보체계 전반의 효율성 검토가 필요하다”며 예산 및 운영구조 재정비를 요구했다.

도의회는 △유튜브 채널 통합 검토 △도정소식지 운영방식 재정립 △매체별 효과기반 예산편성 등 홍보체계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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