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적 관광·서비스 수혜 기대
AI·반도체 등서 ‘협력 파트너’ 부각 가능성
장기화 땐 산업·금융 구조적 부담 가중

먼저 관광·서비스 분야는 가장 즉각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중국과 일본 관계가 경색될 때마다 양국 관광수요가 한국으로 몰리는 풍선효과가 반복돼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30일 중국 여행 플랫폼 취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의 일본 여행 자제 권고가 내려진 직후인 11월 15~16일 주말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여행지 1위를 차지했다. 항공편 검색량에서도 한국이 1위를 기록했다.
취날 빅데이터연구소의 양한 연구원은 “연말까지 중국인 관광객의 해외여행 수요가 여전히 강하다”며 “일부 일본 관광객들은 다른 목적지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은 일본을 대신해 가장 인기 있는 해외여행 목적지가 됐다”고 분석했다.
인공지능(AI), 차세대 반도체, 배터리 등 첨단산업에서도 한국은 상대적으로 입지가 강화될 수 있다. 중·일이 서로 견제할수록 어느 한쪽에 과도하게 줄 서지 않은 한국이 ‘리스크 헤지용 협력 파트너’로 부각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 요인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떠안아야 할 잠재적 비용도 적지 않다는 평가다. 중국과 일본은 모두 한국의 주요 교역국이자 미래 산업·공급망 형성 측면에서 영향력이 큰 국가다. 갈등이 반복될 때마다 한국 기업이 떠안아야 하는 불확실성과 리스크는 구조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다. 또 정치·안보 리스크가 금융시장 변동성으로 번져 원·엔·위안 환율을 단숨에 불안정 국면으로 밀어 넣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중·일 갈등이 표면화될 때마다 추진 동력을 잃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역시 문제다. 한·중·일 FTA 협상은 2012년 닻을 올렸지만 코로나19 확산 등 잇단 변수 탓에 최근까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친미 성향의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 집권 이후 외교 마찰이 재점화되면서 FTA 추진 환경은 한층 더 복잡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교역 자유화가 지연될수록 한국 기업의 중국·일본 시장 진입장벽은 경쟁국 대비 더 오래 유지되며 이는 장기적인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