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캠, 과금형 게임, 고위험 투자 등 디지털 환경 속에서 청년·청소년의 금융 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며, 2024년 금융이해력 점수도 전반적으로 하락해 특히 20대의 위험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선택 과목인 ‘금융과 경제생활’ 편성률 역시 지역별 편차가 커 교육 기회가 균등하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교육협의회가 출범했음에도 실질적인 교육보다는 회의 중심으로 운영된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으며, 보이스피싱과 각종 금융사기 피해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국민의 ‘방어력 교육’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