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만 가능했던 △마이데이터 통합조회 △맞춤형 금융진단 △AI 기반 자산관리 기능을 영업점 창구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영업점 방문 손님은 생성형 AI가 자동 분석한 개인 자산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령대별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도 새롭게 지원한다. 타행 계좌의 잔액·거래내역 조회는 물론, 하루 최대 1000만 원까지 출금이 가능해 다른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주요 금융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번 대면 서비스 확대는 스마트폰·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은행 점포가 적은 지역 거주 고객 등 금융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다. 하나은행은 이를 통해 금융 사각지대 해소와 포용금융 강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하나은행은 다음달 19일까지 마이데이터 자산을 최초 연결하거나 재연결한 고객을 대상으로 ‘거울아 거울아’ 이벤트를 진행한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적금·주택청약·IRP·ISA 등 금융상품 보유가 확인되면 최대 5잔의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하나원큐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면 서비스 시행으로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도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 서비스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모든 손님이 하나은행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 접근성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