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주, 선급에 공 돌린 정기선 회장
계열사 임직원·사내 협력업체 근무자에는 상품권 지급
“5000척은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자부심, 또 다른 반세기 향해 나아갈 것”

HD현대가 1974년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 만에 세계 최초 5000척 선박 건조·인도 금자탑을 쌓았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앞으로도 HD현대는 AI,디지털 트윈, 탈탄소 연료, 자율운항 기술 등 미래 해양 혁신의 최전선에서 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바다를 향한 항해를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19일 HD현대는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선박 5000척 인도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회장과 김태선 의원(울산 동구),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 박동일 산업통상부 실장,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 박정석 고려해운 회장(한국해운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HD현대가 5000번째로 인도한 선박은 필리핀 초계함 2번함인 '디에고 실랑함(Diego Silang)'이다. 디에고 실랑함은 길이 118.4m, 폭 14.9m, 순항속도 15노트(28㎞/h), 항속거리가 4500해리(330㎞)에 이르는 최신예 함정이다. 지난 3월 진수돼 10월 필리핀 해군에 인도됐다. HD현대는 필리핀으로부터 총 10척의 함정을 수주한 바 있다.

정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오늘 우리는 HD현대의 세계 최초 5000번째 선박 인도라는 역사적 순간을 함께하고 있다"면서 "디에고 실랑함은 HD현대가 축적해온 조선 및 방산 기술의 정수가 집약된 선박으로, 우리의 기술이 세계 각국의 해양 안보와 평화를 위해 기여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HD현대는 필리핀 해군과 오랜 기간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여러 함정을 성공적으로 건조해왔다"면서 "앞으로도 HD현대는 전 세계 파트너들과 함께, 신뢰와 기술로 새로운 해양의 미래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반세기 동안 HD현대를 믿고 함께한 선주, 선급 관계자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날 행사에는 박정석 선주협회 회장, 최원혁 HMM 사장, 이규복 글로비스 사장, 김성익 SK해운, 김완중 폴라리스쉬핑 회장, 김영치 남성해운 회장 등도 참석했다.
정 회장은 "선주 여러분은 단순한 고객이 아니라 HD현대가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든든한 동반자였다"면서 선급 관계자를 향해서는 "전문성과 헌신 그리고 엄정한 기준 덕분에 HD현대가 건조한 모든 선박은 세계가 신뢰하는 품질로 완성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HD현대는 대한민국 산업을 움직이는 유조선, 가스선, 컨테이너선부터 우리 바다를 지키는 함정까지 대한민국 조선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왔다"면서 "오늘의 5000척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이다. 다음 5000척, 또 다른 반세기를 향해서 힘차게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회장은 "5000척을 넘어"라고 말하면 참석자들이 "새로운 미래로"라고 화답하는 건배사를 제의했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 t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Atlantic Baron)호'를 시작으로 이번 필리핀 초계함 디에고 실랑함까지 총 68개국 700여 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2002년 3월 미국 OSG사로부터 수주한 11만3000t급 원유운반선 ‘오버시즈 포틀랜드’호를 선주측에 인도, 1000번째 선박 인도 기록을 달성하는 등 HD현대는 빠른 속도로 실적을 쌓아왔다.
세부적으로는 HD현대중공업에서 2631척, HD현대미포에서 1570척, HD현대삼호에서 799척의 선박을 인도했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오래된 조선 역사를 가진 유럽과 일본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이다. 선박의 길이를 250m로 가정할 경우, 선박 5000척의 총길이는 1250km에 달한다.서울에서 도쿄까지의 직선거리(약 1150km)보다 긴 거리이며, 에베레스트산(약 8800m) 높이의 140배가 넘는다.
한편, HD현대는 선박 5000척 인도라는 의미 있는 이정표를 기념해 조선 계열사 임직원과 사내 협력업체 근무자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상품권 30만원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