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셀러 변제율 0.75% 불과
시장 신뢰 회복 두고 의문 부호

법원이 위메프에 대한 파산 선고를 내린 가운데 시장의 눈은 이제 티몬을 향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이 티몬을 인수하고 정상영업 채비에 나서고 있지만 석 달이 넘도록 오픈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가 장기화된 상황에서 티몬이 재오픈에 나서더라도 과거와 같은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11일 유통업계와 오아시스마켓에 따르면 티몬은 올 하반기 두 차례(8월 11일, 9월 10일)에 걸쳐 재오픈 일정을 발표했지만 이내 번복하며 11월 중순까지 영업 재개 시점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티몬을 인수한 오아시스마켓이 "소비자 신뢰 회복과 셀러와의 관계 복원을 최우선 과제로 재도약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공언이 된 셈이다.
오아시스마켓은 티몬 정상화를 위해 인수액 외에 7월 500억 원을 추가 투자해 물류센터 확보와 셀러 익일정산 시스템 마련 등 재오픈을 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티몬 영업 재개 소식이 알려지면서 제휴 카드사, 관계기관을 통해 피해자 민원이 빗발쳤고 이는 현재까지 티몬 재오픈의 발목을 잡고 있다.
티몬과 함께 대규모 미정산 사태의 진원지인 위메프는 전일 법원으로부터 파산 선고를 받았다. 위메프 피해자는 대략 10만8000명, 피해 규모는 5800억 원대다. 위메프의 피해자 변제율은 0%다 이번 파산 선고에 따라 피해자 구제도 요원해졌다. 분쟁 조정이 여전히 진행 중인 상품권 피해의 경우 별도 구제절차가 없는 상태이며 별도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피해자 대응도 쉽지 않게 됐다.
그나마 티몬은 인수자 찾기에 성공하면서 회생 절차를 끝냈지만 미정산 피해 수습은 역시나 게걸음이다. 티몬 전체 채권 규모(1조 2083억 원) 중 회생채권 변제액은 102억 원대로 피해셀러 대상 변제율은 1% 미만(0.75%)이다. 1억 원의 미정산 피해를 입은 오픈마켓 셀러 1인이 평균 75만 원 밖에 돌려받지 못한 셈이다. 이 때문에 채권자 갈등과 신뢰 회복은 여전히 주요 과제로 남아 있다.
위메프에 이어 영업 재개 시점이 불투명한 티몬을 바라보는 피해자들은 현행 법제도가 거대 온라인 플랫폼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티메프 피해자들로 구성된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대로라면 제2, 제3의 티메프 사태는 불 보듯 뻔하다"며 "국가와 제도 그 어디에서도 보호받지 못한 채 피해자 스스로를 대변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고 울분을 토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플랫폼 사기 피해자에 대한 구제책과 재발 방지 '특별법' 제정에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