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트리온이 역대 최대 3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은 연결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 1조260억 원, 영업이익 3010억 원을 기록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16.3%, 영업이익은 44.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29.3%으로 집계됐다.
주요 제품 판매가 안정적으로 이뤄진 가운데 수익성 좋은 신규 제품들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호실적을 이끌었다.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를 비롯한 고수익 신규 제품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이들 고수익 제품은 지난해 3분기 42% 수준이었던 매출 비중이 올해 3분기 54%까지 확대돼 이익률 개선에 기여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 출시한 ‘스토보클로-오센벨트’(성분명 데노수맙)와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가 판매 첫 분기에만 500억 원이 넘는 합산 매출을 기록했다.
가장 눈에 띄는 지표는 매출원가율이다. 전년 동기 대비 9%p 낮아진 39%를 기록하며 30%대 진입에 성공했다. 합병 영향 해소뿐 아니라 △기존 고원가 재고 소진 △생산 수율 개선(TI: Titer Improvement 효과) △개발비 상각 종료 등 긍정적 요인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연말 글로벌 주요 시장에 ‘아이덴젤트’(성분명 애플리버셉트)와 스토보클로-오센벨트 등 고수익 신규 제품을 추가로 출시해 실적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는 만큼 기존 제품과의 마케팅 시너지가 강화돼 판매 중인 제품들의 성장세도 한층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라이 릴리의 미국 뉴저지주 브랜치버그 소재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 인수 계약을 체결한 점도 관세 리스크 해소 및 판매 역량 집중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번 인수 계약으로 미국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관세 리스크로부터 자유로워진 셀트리온은 릴리와의 위탁생산(CMO) 계약도 함께 체결하며 현지 생산거점 마련과 더불어 강력한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인수 공장 내 유휴 부지에 증설도 착수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3분기를 기점으로 합병 영향이 대부분 해소됨에 따라 앞으로 정상화된 매출원가율 및 이에 기반한 영업이익 확대를 통해 한 차원 높아진 실적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매출 성장과 실적 개선을 한층 가속화해 나갈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