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NK금융그룹이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국인 납치·감금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 보호 및 조기 송환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을 가동했다. 정부의 ‘가용 자원 총동원’ 지시에 발맞춰, 금융권 차원의 해외 위기 대응에 나선 것이다.
BNK금융은 15일 "그룹 차원에서 피해자 지원을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고 즉시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주요 대책은 △현지 지원 네트워크 가동 △긴급 예산 투입 △재발 방지 홍보 △금융보호조치 등 네 축으로 구성됐다.
우선 BNK캐피탈 캄보디아 법인은 주 캄보디아 한국대사관·영사관 및 현지 한인회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피해자 발생 가능 지역의 정보를 공유하고 구조 활동을 지원한다.
또 BNK캐피탈은 약 1억원 규모의 긴급 예산을 편성해 피해자 국내 송환비용(항공료·숙박비)과 구조활동에 필요한 차량 렌트비, 유류비, 통역비 등 실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귀국 후에는 건강검진과 심리상담 등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아울러 고액 아르바이트 및 해외취업 사기 예방을 위한 홍보물을 제작, 캄보디아 주요 공항에 배포해 현지 체류 한국인의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BNK금융은 피해자가 부산은행 또는 경남은행의 고객이거나 그 가족인 경우, 관계기관과 공조해 선제적 금융보호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BNK금융 관계자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이 예외일 수 없다"며 "이번 사태는 단순한 범죄가 아니라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그룹의 모든 가용 자원을 활용해 피해자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BNK금융그룹은 캄보디아 프놈펜에 BNK캐피탈 법인을 두고 있으며, 17개 지점과 267명의 현지 임직원(한국 주재원 2명 포함)을 운영 중이다. 해당 법인은 개인 소액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영업하며, 금융 접근성이 낮은 서민층을 대상으로 포용금융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