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 K-페스티벌 연계 B2C 체험전…크로거 협업으로 매장 입점·유통망 확대

미국 전역에서 확산하는 K-푸드 수요를 겨냥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서부와 남부를 잇는 ‘2025 미주 K-푸드 페어’를 열고 수출상담과 소비자 체험을 병행했다. 현지 바이어와의 계약 기반을 넓히고, 대형 유통사와의 협업으로 오프라인 진열과 입점 확대까지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미 서부 로스앤젤레스와 남부 휴스턴에서 ‘2025 미주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부 LA에서는 B2B, 남부 휴스턴에서는 B2C로 투트랙 구성했다.
LA 수출상담회는 9월 24~25일 쉐라톤 세리토스 호텔에서 열렸고, 국내 43개 식품기업과 미주 바이어 77개사가 참가해 상담 415건, MOU 11건 980만달러를 성사시켰다. 전통주와 가정간편식, 장류·소스류가 높은 관심을 받았다. 현지 인플루언서 대상 마켓테스트, FDA·관세 대응, 북미 지식재산권 세미나 등 실무 지원 프로그램도 병행했다.
휴스턴 소비자 체험전은 10월 11~12일 ‘휴스턴 K-페스티벌’과 연계해 축제형으로 열렸다. aT는 라면·스낵·음료 시식과 함께 한국산 배 슬러시,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모티브로 한 ‘케데헌 K-푸드 한상차림’, 한국 쌀과자를 활용한 ‘크로거 셰프 주니어’ 쿠킹클래스, ‘K-푸드 퀴즈쇼’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미국 내 2700여 개 매장을 보유한 크로거와의 협업도 추진했다. 농심·대상·왕글로벌넷·푸른촌 등 현지 벤더사 홍보부스를 통해 스낵·떡볶이·음료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점검했고, 이를 바탕으로 크로거 매장 입점 지원과 바이어–벤더 교류를 강화해 유통망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미국은 세계 최대 K-푸드 수출시장으로, K-콘텐츠 팬덤과 K-푸드 소비가 결합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며 “내년 설립되는 휴스턴 지사를 통해 미 남부와 멕시코 시장에서 K-푸드 열풍이 이어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