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사회적 고립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도입한 ‘스마트안부확인 서비스’의 안부 확인 건수가 3년 만에 1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시에 따르면 2022년 10월 도입된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고립가구의 위기 신호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사회 안전망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이날 서울시복지재단 서울시고립예방센터는 최근 3년간(2025년 8월 기준) ‘스마트안부확인 서비스’를 통해 총 10만296건의 안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중 전화나 문자를 통한 확인이 8만2380건(81.2%)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락이 닿지 않아 현장에 직접 출동한 경우는 718건(0.7%)이었다.
‘스마트안부확인 서비스’는 가구의 전력 사용 패턴이나 통신 데이터(통화 수·발신, 문자, 모바일 데이터) 등을 AI가 분석해 위기 징후를 감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비스 종류에 따라 가전제품의 전력 변화를 감지하는 ‘스마트플러그(IoT)’, 통신 기록을 확인하는 ‘1인 가구 안부살핌서비스’, 문 열림 센서 등을 활용하는 ‘똑똑안부확인서비스’ 등이 있다.
현재 서울시고립예방센터는 7459가구를 대상으로 평일 야간과 주말·휴일에 안부 확인 및 관제·출동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 데이터에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먼저 전화나 문자로 연락을 시도하고, 안부가 확인되지 않으면 현장 요원이 즉시 출동한다. 현장에서도 응답이 없으면 경찰 및 소방서와 공조해 강제 개문을 진행한다.
센터는 단순한 안부 확인을 넘어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발견하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고 후속 모니터링까지 진행한다.
이수진 서울시고립예방센터장은 “지난 3년 동안 스마트안부확인서비스는 단순한 고독사 대응을 넘어 사회적 고립가구의 일상과 삶을 지켜주는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촘촘한 스마트돌봄 체계를 마련해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