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이후 카드사 업무는 대부분 정상화됐지만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신청 등 일부 서비스에서는 여전히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2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시스템 복구가 지연되면서 국민행복카드 결제액 자동차감 등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등 일부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출산 진료비, 첫만남이용권, 아이돌봄서비스, 에너지바우처 등 다양한 복지 지원을 받을 때 활용된다. 결제 자체가 중단된 것은 아니지만 일부 물품형 바우처의 차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신규 신청이나 전환 업무는 사실상 멈춰 있는 상황이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업권을 대상으로 이번 화재에 따른 업무 차질 현황을 파악하고 금융당국과 협력해 고객 안내를 강화하는 등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앞서 국정자원 화재 직후 카드사들은 △카드 심사 주민등록증 검증 △모바일신분증 △이용권(국민행복카드 물품바우처·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 등) 신청 △우체국 금융 업무(체크카드 결제 등) △민생회복소비쿠폰 지역 변경 △미성년자 신규 가입 등의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 바 있다. 우리카드의 경우 개인사업자 대출을 중단하기도 했다.
전날 저녁부터 정부 행정정보시스템이 차츰 복구되면서 중단됐던 카드사 서비스도 현재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왔다. 현재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정부24와 우체국금융서비스 등 55개가 복구된 상태다.
신용·체크카드 발급은 비교적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운전면허증 등 대체 수단으로 카드 발급이 충분히 가능해 일부 시간 지체는 있을 수 있지만 발급 업무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며 "이날 관련해서 민원이 특별히 접수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