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바이 아메리카' 대응…美 철도 전장품 공장 준공

입력 2025-09-1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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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사후 CS 관리 및 신규 전장품 후속 사업도 진행

▲이용배(왼쪽에서 세 번째)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이 제스 몬테스(두 번째) LA메트로 철도차량 사업 총괄과 마이크 퓨트렐(첫 번째) 리버사이드시 행정시장, 척 콘더(네 번째) 리버사이드시 시의원, 김영완(다섯 번째) 주미 LA 총영사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시에서 진행된 ‘현대로템 스마트 일렉트릭 아메리카(HRSEA)’전장품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로템)
▲이용배(왼쪽에서 세 번째)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이 제스 몬테스(두 번째) LA메트로 철도차량 사업 총괄과 마이크 퓨트렐(첫 번째) 리버사이드시 행정시장, 척 콘더(네 번째) 리버사이드시 시의원, 김영완(다섯 번째) 주미 LA 총영사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시에서 진행된 ‘현대로템 스마트 일렉트릭 아메리카(HRSEA)’전장품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로템)

현대로템이 미국 현지에 처음으로 철도차량용 전장품(전기·전자 장비) 생산 거점을 마련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로템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시에서 현지 철도차량 전장품 생산 공장인 '현대로템 스마트 일렉트릭 아메리카(HRSEA)'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준공식에는 로스앤젤레스(LA)메트로와 리버사이드시 주요 인사, 주미 LA 총영사, 현대로템 및 협력업체 임직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약 8500㎡(약 2600평) 규모의 부지에 건설된 HRSEA는 현지에 납품되는 철도차량의 추진제어장치, 견인전동기, 보조전원장치 등 주요 전장품 공급을 위해 설립됐다. 전장품 생산과 시험뿐만 아니라 현지 사후 고객서비스(CS) 관리와 신규 전장품 관련 후속 사업까지 함께 진행된다.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은 "철도 산업에서 품질은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며 "HRSEA 공장은 이 같은 우리의 신념을 미국 현지에서 실현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장은 "리버사이드시의 고용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며 캘리포니아 지역 사회와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시에 있는 ‘현대로템 스마트 일렉트릭 아메리카(HRSEA)’전장품 공장 외부 전경. (사진제공=현대로템)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시에 있는 ‘현대로템 스마트 일렉트릭 아메리카(HRSEA)’전장품 공장 외부 전경. (사진제공=현대로템)

미국 연방정부는 인프라나 철도 관련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경우 일정 비율 이상의 미국산 자재·부품 사용을 의무화하는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현대로은 현지 생산 거점을 통해 주요 철도 운영기관의 사업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국내 협력업체와의 동반 진출로 신속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지인 고용과 생산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2028년 LA올림픽 전후로 미국에서 대규모 철도 인프라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HRSEA를 중심으로 북미 시장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HRSEA 전장품 공장은 미국 철도 인프라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된 전략적 전진 기지"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바이 아메리카' 규정 준수와 더불어 현지화를 통한 최적의 품질 관리, 적기 납품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신뢰를 쌓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2006년 캘리포니아·플로리다 2층 객차를 비롯해 필라델피아 전동차 사업을 수주했고, 2008년과 2010년에는 보스턴 2층 객차와 덴버 전동차 사업을, 2019년과 지난해에는 보스턴 2층 객차 추가 사업을 확보하고 LA메트로 전동차 사업을 따내는 등 미국에서 꾸준한 실적을 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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