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가족에 진심 어린 유감
GM과의 협력 신뢰 기반 진행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사장이 18일(현지시간)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이 15%로 낮아질 수 있도록 한·미 간 무역 합의가 신속히 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 조지아주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 배터리공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구금 사태와 관련해 전문 기술 인력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율 관세 속에서도 현지 생산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무뇨스 사장은 이날 뉴욕 맨해튼 ‘더 셰드’에서 열린 ‘2025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오늘 제공한 실적 가이던스는 25% 관세율을 기준으로 한 것”이라며 “관세율이 15%로 내려온다면 기존 가이던스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근접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정부가 조속히 합의에 도달해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올해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를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상향했지만,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에서 6.0~7.0%로 하향 조정했다.
무뇨스 사장은 한국인 구금 사태와 관련 “협력사와 파트너사 직원들이 구금된 일에 대해 진심 어린 유감을 전한다”며 “그들과 가족들이 겪은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무사히 한국으로 돌아온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구금됐던 근로자 중 다수가 현대차 운영을 지원하는 조지아 공장에서 첨단 배터리 생산기술의 최종 보정 및 테스트 작업을 담당하고 있었다”며 “미국과 한국이 단기 출장, 특히 전문 기술 인력에 대해 상호 유익한 해결책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무뇨스 사장은 여러 악재 속에서도 현대차가 미국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임을 언급했다. 이번 발표에서 현대차의 미국 투자 금액은 2025~2028년 기존 11조6000억 원에서 15조3000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2030년 이전 중형 픽업트럭을 현지에 선보이고, 전기 상용 밴도 현지 생산한다. 제네럴모터스(GM)와의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신차 5종을 2028년까지 내놓고, 웨이모와 자율주행차 기술 협력도 강화한다.
그는 “관세 여부와 관계없이 (현대차는) 세계에서 성공한 시장에서 모두 현지화를 이뤘다”며 “미국에서 판매하는 차량은 미국에서 생산해야 한다. 현지화는 당연히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는 현대차의 미래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 중심 경영으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