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AI·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도입

입력 2025-09-18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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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 시스템으로 가격 경쟁력·고객 맞춤 전략 제시

▲에쓰오일 주유소 전경. (사진= 에쓰오일)
▲에쓰오일 주유소 전경. (사진= 에쓰오일)

에쓰오일(S-OIL)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마스 시스템은 주유소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분석해 전략을 제시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그동안 주유소 운영은 운영인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해 왔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면서 더 효율적인 관리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 시스템은 △인근 주유소의 가격 분석 △고객 유입·유출 흐름 분석 △경쟁 환경 분석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진단하고, 적정 소비자 판매가를 제시한다.

또 고객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방문 주기, 시간대, 주유량 등을 세분화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여기에 지역·상권별 성장성 분석 기능을 통해 신규 주유소 입점 검토 등도 가능해졌다.

6월 시스템 최초 도입 이후 3개월 만에 현장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 주유소 운영인은 “급변하는 유가와 주유소 경쟁 심화로 어려움이 많았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판매 증대와 가격 책정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받아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에쓰오일 내부 영업 현장에서도 실시간 판매량·상권·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별 최적 제안을 제공해 신뢰도를 높이고, 대응 속도도 크게 향상됐다.

에쓰오일은 마스 시스템을 단순한 영업 지원 도구가 아닌, 업계 전반의 영업 환경을 혁신하는 데이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데이터 정합성을 높이고, 분석 알고리즘을 꾸준히 고도화해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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