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구매 예산은 16만원으로 줄어

1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문 리서치 업체를 통해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추석 선물세트·성수품 구매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3천여 명을 대상으로 귀성 의향부터 명절 선물세트·성수품으로 구매 예정인 품목과 구매 예산, 시기, 구매처 등 종합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귀성 의향은 45.8%로 작년 추석(47.1%)과 비교해 1.3%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세트 구매 의향 상위 3개 품목은 사과(17.3%), 과일 혼합세트(17%), 소고기(15.8%)로 작년 추석과 비슷하다. 다만, 올해에는 과일 혼합세트가 3순위에서 2순위로 한 단계 상승했다. 구성 품목으로는 수입 과일보다 국산 과일 선호도가 높았고, 사과, 배, 샤인머스캣, 복숭아, 포도 순이었다.

한편, 성수품 구매의향의 경우 소고기(30.3%), 사과(15.1%), 나물류(14.4%), 돼지고기(6.7%) 순으로 평균 구매 예산은 21만원 선인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 품목은 지난 설, 추석과 동일했으나 소고기 구매 의향 비율이 설 대비 5%p 높아졌다.
구매처의 경우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70% 가량을 차지했으며, 2순위 구매처로 선물세트와 성수품 각각 온라인 전용몰과 전통시장을 꼽았다.
구매 예정 시기는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연휴 1주 전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40%대로 가장 많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