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정부 문화소비쿠폰 지급 후 업종별 고객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영화, 미술전시 및 공연예술 등 전 업종에서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소비쿠폰은 정부가 국내 문화소비 진작을 위해 영화, 전시, 공연, 숙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배포한 할인 쿠폰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쿠폰 사용에 따른 소비 증대 효과가 첫 주에 집중되는 경향이 짙다고 설명했다. 또 이용 증가 고객층의 성별과 연령대가 업종별로 달랐다.
영화 산업의 경우, 쿠폰 사용 첫 주(7월 25일~7월 31일) 이용 건수가 전 주 대비 85% 늘었다. 이용금액은 42% 증가했다. 건당 금액은 전 주 대비 23% 감소했는데 쿠폰 사용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영화를 관람한 이용객이 평소보다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전 주 대비 이용 건수 증가율은 40대 여성이 121.3%, 30대 여성이 108.3%으로 가장 높았다. 3040 여성의 이용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미술 전시 및 공연예술 분야는 쿠폰 사용 첫 주(8월 8일~8월 14일) 이용 건수가 전 주 대비 7% 늘었다. 이용금액도 6% 증가했다. 건당 금액은 전 주 대비 3% 감소했다.
전 주 대비 이용 건수 증가율은 20대 여성이 20%, 30대 여성이 16%로 2030 여성의 이용 증가가 두드러졌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문화소비쿠폰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문화생활 비용 부담을 경감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별로 소비 개선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