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ㆍ이상기후ㆍ가축전염병 악재
설탕ㆍ닭고기 등 원부자잿값 상승
인건비ㆍ전기요금 등도 계속 올라

올해 식품업계를 둘러싼 융단폭격이 쏟아지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내수 상황 속 업계의 잇단 가격 인상 조치가 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직후 라면 가격을 언급하며 가공식품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한 데 이어 최근 국무회의에서도 장바구니 물가 불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업계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최대한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며 가격 상승 요인을 내부에서 흡수하기 위해 진땀을 흘리고 있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만 식음료업체 60여 곳이 가격 인상 조치를 단행했다. 가격이 오른 주요 품목은 △라면 △커피 △유제품 △아이스크림 △과자 △맥주 등이다. 해당 업체는 원재료비 가격 상승, 환율 부담, 인건비 상승, 가공비 상승 등을 가격 상승 배경으로 꼽았다.
일각에서는 정국 혼란 시기를 틈타 업계가 일시에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상황을 들여다보면 이유는 있다. 이상기후가 심화돼 주요 수입품목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고 원·달러 환율이 1500원대까지 치솟는 등 환율 불확실성이 높았다. 여기에 국제 커피원두(아라비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통계) 연평균 가격이 1t(톤) 기준 2023년 3801달러에서 올해 7892달러까지 뛰는가 하면 미국 ICE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코코아 월물가격이 지난해 8월 10t 기준 7000달러대에서 올해 초 1만 달러를 넘어서는 등 가격 변동 폭을 보였다.
국내 식음료업계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5% 내외 수준이다. 올해 2분기 기준 16개 주요 상장사 기준 평균 영업이익률은 6%다. 내수 중심 사업을 전개하며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 저항과 민감도가 높아 가격 인상을 적극적으로 하기 쉽지 않다. 고물가와 경기침체 장기화로 국내 소비 시장이 위축한 가운데 인건비, 보관료 등 판관비도 증가하고 있다.
식음료업계는 불안정한 환율, 기후 위기, 가축 전염병, 국제 정세 등 예측 불가능한 대내외적 이슈로 가격 인상 요인이 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물가 안정 협력을 위해 IT 기반 인프라 활용, 대체원료 개발, 계약재배 확대 등으로 내부에서 원가 부담을 흡수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업체들은 △계약재배 확대 △조달 다변화 △장기 및 분산 계약 △제조 효율화 △물류 최적화 등으로 원가 변동 완화에 힘쓰고 있다.
라인 자동화 등을 통해 제조 효율을 높이고 재고·발주·허브 운영 개선으로 물류 최적화에도 힘을 주고 있다. 농심의 라면공장은 ERP(전사적자원관리), MES(제조실행시스템), WMS(창고관리시스템), PLM(제품라이프싸이클관리) 등을 적용해 스마트팩토리로 운영하고 있다. 원료 공급부터 생산에 이르는 과정에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대체 원료 활용에 대한 연구개발(R&D) 강화, 대체 생산지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삼양그룹의 경우 알룰로스를 비롯한 대체 감미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알룰로스는 자연에 존재하는 희소 당으로 설탕 대비 70% 수준의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를 제로(0)로, 저당 식품 제조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원가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식품기업 관계자는 "농수산물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된 상황에서 IT 등 기술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국제 시세 등 고려해 최적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 요인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