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에 입점한 이후 연 매출 30억 원 미만의 소상공인에서 연 매출 30억 원 이상으로 성장한 중소기업이 1만 곳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동안 자사에 입점한 누적 소상공인 졸업업체가 1만 개를 넘어섰다고 7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보면 2020년 소상공인 졸업업체는 1360여 곳이었으나 2022년 1900여 곳으로 늘었고 2023년부터 매년 2000여 개 이상 업체들이 연 매출 30억 원을 달성했다. 연 매출 30억 원을 넘은 소상공인들의 경우 작년 연 거래액 성장률은 최근 3년 새 65%(2022년 대비)를 기록했다. 한국신용데이터 '소상공인 데이터 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상공인 연 평균 매출 규모는 1억7958만 원으로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연 매출 30억 원을 웃돈 10곳 중 7곳이 비수도권에 포진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비서울 지역 업체 비중이 80%에 육박한다. 일례로 2022년 8월 론칭한 착한상점은 전국 중소상공인이 만든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 실제 착한상점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김·감·과메기 같은 지역 특산품부터 식품·공산품까지 총망라돼 있다. 착한상점 누적 매출은 2024년 말 기준 3조 원을 돌파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최근 수년간 경기침체로 소비재 중소업체들의 폐업이 잇따르는 어려움 속에서도 쿠팡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쿠팡을 통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작은 업체들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