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TS) 자동차안전연구원은 3일 2025년 KNCAP 중 ‘소형 SUV 부문’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BMW iX2는 종합등급 2등급, 중국 BYD 아토3는 4등급을 받았다. 두 차종 모두 충돌안전성과 보행자 안전성에서는 양호한 성적을 거뒀지만,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일부 안전장치 미장착 및 기준 불만족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BMW iX2는 △충돌안전성 ★★★★(82.3%) △외부통행자안전성 ★★★★★(88.5%) △사고예방안전성 ★★★★(61.2%)를 기록해 종합 2등급을 획득했다. 충돌안전성과 보행자 보호 성능은 우수했으나, 사고예방안전성에서 긴급조향기능장치, V2X통신장치 등 주요 안전장치가 미장착됐고, 후측방접근충돌방지장치 및 지능형최고속도제한장치가 평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세계 최초로 실시 중인 ‘전기차 안전성 평가’에서도 두 차량 모두 낮은 점수를 받았다. BMW iX2는 54.5%로 ★★, BYD 아토3는 63.6%로 ★★★에 그쳤다. iX2는 배터리 상시이상감지 기능이 미비해 ‘미흡’ 판정을 받았으며, 아토3는 일부 기능에서 점수를 확보해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박선영 TS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사고예방안전성 강화가 중요하다”며 “자동차 제작사들은 안전장치 미장착 문제를 개선하고 장치 성능을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와 TS는 이번 소형 SUV 부문 발표를 시작으로 중형 SUV, 중형 픽업 등 나머지 차종의 평가결과를 매월 차례로 공개하고, 연말에는 11개 차종에 대한 종합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