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발생한 롯데카드 전자금융 침해 사고로 인해 부정 사용 발생하면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는 절차를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이 원장은 2일 임원회의에서 “롯데카드의 사고로 인해 금융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불신이 증폭될 수 있다”며 “소비자 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고 전자금융거래가 보다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유기적으로 대응하고 현장검사를 통해 사고 원인 및 피해 규모 등을 철저히 점검하기로 했다. 필요 시 소비자 유의사항 전파 등 소비자경보를 발령할 예정이다.소비자피해 최소화를 위해 회사 내에 전용 콜센터를 운영하고 이상 금융거래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롯드카드에는 금융소비자가 원할 경우 해킹 피해를 직접 차단할 수 있도록 손쉽게 카드 해지나 재발급을 홈페이지에 별도 안내하는 절차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금융사 경영진은 정보보안을 단순한 규제 준수 차원이 아닌 고객 신뢰 구축의 기반으로 삼아야 함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며 “최고경영자(CEO) 책임 하에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자체 금융보안 관리체계를 전면 재점검할 것을 당부했으며 관리소홀로 인한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지난 달 26일 서버 점검 중 일부 서버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을 확인하고, 전체 서버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3개 서버에서 악성코드를 발생해 삭제 조치를 했다.이후 지난 달 31일 온라인 결제 서버에서 외부 공격자가 자료 유출을 시도한 흔적을 발견해 전날 금융당국에 신고했다.
롯데카드 측은 “내부조사 결과 현재까지 고객 정보 등 개인정보 유출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금융당국과 조사를 통해 파악할 예정”이라고 했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유출된 데이터 규모는 약 1.7기가바이트(GB)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