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파업권 확보 뒤 교섭 재개
현대차 이어 부품사 파업 시 차질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을 두고 노조와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 쓰나미’ 위기에 몰리고 있다. 현대차 노조가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한 가운데 그룹 일부 계열사도 부분 파업에 돌입하면서 생산 차질 우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국발(發) 관세위기 속에서 노사 갈등이 장기화하면 그룹 전반의 수익성 악화와 글로벌 판매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전날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현대차 노조는 전체 조합원 4만2180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3만9966명이 투표한 뒤 3만6341명(찬성률 86.15%)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사는 총 17차례 교섭을 이어왔지만 합의점을 마련하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에 각종 수당 포함, 정년 연장, 주 4.5일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글로벌 관세 위기와 내수 부진을 이유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현대차그룹의 맏형격인 현대차 노조의 파업권 확보로 기아 노조를 비롯한 계열사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미 계열 부품사들은 파업 기조에 돌입한 상태다. 현대위아 노조는 사측의 임단협 제시안을 거부하고 파업권을 확보했다. 사측은 노조와의 추가적인 교섭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트랜시스의 자회사 트라닉스 노조도 사측과의 교섭 중단을 선언한 뒤 특근 거부와 부분 파업에 나서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완성차와 부품사 노조가 동시에 파업에 돌입할 경우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엔진·변속기 등 핵심 부품 공급이 끊기면 완성차 공장 가동률이 급락하고, 2·3차 하청업체로도 피해가 퍼져 지역경제 전반에 충격을 줄 수 있다. 하루 수천 대의 차량 생산이 멈추면서 수익성 악화는 물론 수출 물량 지연, 글로벌 판매 일정 차질도 불가피하다. 지난해에도 현대트랜시스의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현대차 울산공장이 멈춰선 전례도 있다.
다만 현대차 노조가 실제 파업을 실행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지난해에도 파업 찬반투표가 가결됐지만 파업 시행 이틀 전 사측과 극적인 합의를 이뤘다. 이번에도 사측과의 추가 협상에서 일정 부분 합의가 이뤄지면 파업은 피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업계에서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한미정상회담에 합류해 관세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면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시장 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노사 모두 양보를 통해 협상 타결에 나서야 한다”며 “생산 차질이 현실화되면 현대차그룹 전체 경쟁력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