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확대되며 침체되는 TV홈쇼핑
인천공항 면세점 매출 부진, 임대료 부담 증가

편의점과 홈쇼핑, 면세점업계 모두 올해 2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들 유통채널 모두 성장 둔화기에 접어든 동시에 소비 침체와 임대료 부담 등 악재가 겹친 영향으로 풀이된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매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매 분기 5~10% 안팎의 성장세를 보였던 편의점업계는 2분기 들어 저성장 구간에 접어들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침체와 변덕스러운 날씨도 큰 영향을 미쳤다.
편의점 CU와 GS25는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작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줄었다. CU의 2분기 매출은 2조238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02억 원으로 13.3% 줄었다. GS25의 2분기 매출은 2조2257억 원으로 같은 기간 1.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590억 원으로 9.1% 줄었다. CU 매출이 GS25 매출보다 많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감소했다. 세븐일레븐의 2분기 매출은 1조2503억 원으로 9.4% 줄었고, 영업손실은 87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4억 원 줄였다. 이마트24의 매출은 5322억 원으로 5.9% 감소, 영업손실은 작년 2분기 27억 원에서 올해 2분기 44억 원으로 17억 원 늘었다.
홈쇼핑과 면세점도 각각 TV 시청 인구 감소와 단체 관광객 급감이라는 소비 환경 변화라는 직격탄을 맞아 성장세가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홈쇼핑의 경우 롯데홈쇼핑의 2분기 매출은 2310억 원으로 0.6% 줄었고, 영업이익은 122억 원으로 24.8% 감소했다. GS샵의 2분기 매출은 2658억 원, 영업이익은 252억 원으로 각각 1년 전보다 2.7%, 7.4%씩 줄었다. CJ온스타일의 2분기 매출은 3858억 원으로 3.7%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214억 원으로 22.0% 줄었고 현대홈쇼핑의 경우엔 별도 기준 매출은 2741억 원으로 0.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22억 원으로 4.5% 증가했다.
TV홈쇼핑 시장은 2010년 스마트폰 보급으로 온라인쇼핑이 확산하며 장기 불황에 진입했다. 수익 구조에서의 한계도 약점으로 꼽힌다. 지난해 TV홈쇼핑 7개사의 방송매출액 대비 송출 수수료 비중은 73.3%였다.

면세점 4사의 2분기 실적의 경우 롯데면세점이 유일하게 흑자 전환했다. 반면 인천국제공항 임대료에 허덕이는 신라·신세계·현대면세점은 영업손실을 냈다.
롯데면세점 2분기 매출은 6685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9.3%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65억원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2개 분기 연속 흑자다. ‘다이궁(중국인 보따리상)’ 판매 비중을 낮추면서 매출은 줄었지만 수수료 절감과 내외국인 마케팅 강화로 인해 개별 및 단체관광객 판매 증가한 결과로 분석됐다. 인천공항 면세점 철수도 이익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신라면세점의 2분기 매출은 8502억 원으로 2.1% 늘었으나 113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 적자로 돌아섰다. 신세계면세점도 매출이 6051억 원으로 22.9% 증가했으나 15억 원의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현대면세점은 2분기 매출이 2935억 원으로 22.0% 증가했고, 영업손실 규모가 1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26억 원 축소됐다.
이들 3사의 부진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매출 부진과 높은 임대료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9월 말부터 시행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허용에 따른 수요 증가세는 하반기 면세점업계 실적을 개선할 요인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