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라면 등 식품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7월 먹거리 물가상승률이 1년 만에 가장 많이 뛰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한국은행 목표치인 2% 수준을 이어가고 있지만, 체감 물가 부담은 더 커 보인다.
1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7월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지수는 125.75(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상승했다.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상승률(2.1%)을 훌쩍 웃도는 수치로 지난해 7월(3.6%) 이후 1년 만에 가장 높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5월까지 2.0∼3.0%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두 달 연속 3% 중반대에 머물고 있다. 폭염·폭우 등 이상기온 현상이 지속하고 가공식품 출고가도 줄줄이 인상된 여파로 풀이된다.
식료품 중 어류 및 수산(7.2%) 물가 상승 폭이 가장 두드러졌다. 두 달 연속 상승률이 7%대에서 고공행진하며 2023년 7월(7.5%) 이후 2년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오징어채(42.9%), 조기(13.4%), 고등어(12.6%) 등은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다.
빵 및 곡물(6.6%)도 2023년 9월(6.9%) 이후 1년 10개월 만에 가장 크게 올랐다. 쌀(7.6%)은 2024년 3월(7.7%) 이후 1년 4개월 만에 다시 7%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라면(6.5%)은 석 달 연속 6%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과자·빙과류 및 당류(5.0%), 기타 식료품(4.7%), 우유·치즈 및 달걀(3.6%) 등 가격도 많이 올랐다.
비주류 음료에서는 커피·차 및 코코아(13.5%), 생수·청량음료·과일주스 및 채소 주스(3.4%) 가격이 비교적 큰 폭 오름세를 보였다.
대중교통 요금 등이 포함되는 공공서비스 물가도 덩달아 널뛰었다. 공공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1% 이하'로 안정적 흐름을 보였지만, 올해 3월 1.4%로 올라섰다. 이후 1.2%까지 축소됐다가 이번에 다시 1.4%로 확대됐다. 수도권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1400원→1550원) 인상되며 도시철도료 물가가 7.0% 상승한 영향이 크다.
정부가 하반기 전기·가스·철도 등 인상 여부를 검토하면 가계 부담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상반기 중앙부처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동결한다는 방침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