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86%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총매출은 2조8958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1조6938억 원으로 같은 기간 5.57% 늘었다. 순이익은 83억 원으로 85.68% 감소했다.
사업별로는 백화점의 경우 2분기 총매출액 1조746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도 강남점 식품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본점 ‘더 헤리티지‧디 에스테이트’ 등을 리뉴얼하며 경쟁력을 강화해온 결과로 보인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략적 투자 확대 영향으로 1년 전보다 13% 줄어든 709억 원으로 집계됐다. 백화점은 하반기 강남점 식품관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하고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으로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의 경우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 마케팅 등의 효과로 2분기 매출액은 60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15억 원의 영업손실로 적자전환했다.
신세계디에프는 하반기 중국인 무비자 입국 등 업황 개선 효과에 힘입어 개별 관광객 중심 마케팅과 ‘Taste of SHINSEGAE’ 등 차별화 콘텐츠를 더해 실적 개선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신세계까사의 2분기 매출액은 583억 원으로 같은 1년 전 대비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 18억 원을 기록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액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지며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2분기 매출액 802억 원(-1.5%), 영업이익 60억 원으로 집계됐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액 964억 원(+1.5%)을 기록했으나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11억 원 줄어든 98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분기 매출액 3086억 원(-3.8%), 영업손실 23억 원(-156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를 발판 삼아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