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重, 국내 조선사 최초로 MRO 자격 취득
“올해 2~3척 수주 목표…달성 위해 최선 다할 것”

HD현대중공업이 미국 해군함 유지보수정비(MRO) 첫 수주에 성공했다. 함정 MRO 사업 본격 진출을 선언한 지 반기 만에 전해진 낭보다. 터닝포인트를 돈 만큼 앞으로 MRO 수주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6일 HD현대는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MRO을 사업 수주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미 조선협력 프로젝트 ‘마스가(MASGA·Make America’s Shipbuilding Great Again)’를 한국 정부가 제안한 이후 성사된 첫 미 해군 MRO 수주다.
발주처는 미 해군 7함대다. 수주한 사업은 4만1000t(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이다. 앨런 셰퍼드함은 길이 210m, 너비 32m, 높이 9.4m 규모로 지난 2007년 취역했다. 해군 출신으로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사가 된 앨런 셰퍼드(Alan Shepard)의 이름을 따 명명됐다.
HD현대는 엘런 셰퍼드함을 9월 울산 HD현대미포 인근 안벽에서 정비를 시작, 프로펠러 클리닝과 각종 탱크류 정비, 장비 검사 등을 거쳐 올해 11월 미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MRO 수주는 정부가 한미 조선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를 제안한 뒤 이뤄진 첫 수주로 의미가 크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조선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해 미 해군 군수지원함 MRO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는 경쟁사 한화오션에 비하면 그동안 아쉬운 수주 성적표를 받았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8월 국내 조선소 최초로 미 해군 군수지원함인 ‘월리 쉬라함’에 대한 MRO 사업을 수주했고, 11월에는 7함대 급유함 ‘유콘함’ 정비를 수주했다. 또 한화오션은 7월에도 미 해군 보급함 ‘찰스드류’ 추가 수주에 성공하면서 총 3건의 실적을 쌓았다.
HD현대는 지난해 7월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와 해군 함정 MRO 입찰 자격인 ‘함정정비협약(MSRA)’을 국내 조선사 중 최초로 체결했다. 한화오션보다 빨랐다. 하지만 HD현대중공업은 독(dock) 부족과 신중한 수익성 검토 등을 이유로, 경쟁사보다 한 발 늦은 올해 2월에야 본격적으로 수주 경쟁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이번에 MRO 수주 첫 물꼬를 트면서 앞으로도 연이어 수주 소식이 잇따를 전망이다. HD현대는 올해 MRO 수주 2~3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 HD현대는 4월 미국 최대 방산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와, 그리고 6월에는 미국 조선 그룹사 ‘ECO사(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와 잇달아 군함 및 상선 분야에서 기술협력과 공동 건조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또 6월 말에는 미시건대, MIT 등 미국의 조선해양 전문가 40여명과 함께 ‘한·미 조선협력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는 등 미국과 스킨십을 넓히고 있다.
MRO 사업은 미 해군이 발주서를 보내면 글로벌 조선업체들이 입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도-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 해군 7함대 MRO 물량 수주가 중요하다. 7함대는 MRO 수요가 적체돼있고,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워 한국 조선소와의 연계 가능성이 가장 크다. 미 해군 7함대는 약 50척 함정을 운용 하는데 2028년까지 총 22척 이상이 정비 대상에 올라 있다. 미 해군 MRO 시장 규모는 연간 약 20조 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조선업체들에게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는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첫 MRO 수주를 시작으로 향후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목표인 2~3척 수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