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유럽 사업 확장

입력 2025-08-05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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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CI.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CI.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소비자 간 거래(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 7700만 유로(한화 6045억 원)을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를 추가 확보한다.

왈라팝은 1900만 명이 넘는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 업체다.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와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한다. 유럽에서는 친환경과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그 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이후 이탈리아와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다.

네이버는 일찍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 1500만 유로, 약 1550억 원)과 2023년(약 7500만 유로, 약 1000억 원)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해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C2C는 일상과 밀접한 다채로운 상품군과 다양한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중요도가 높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와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왔다”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잡은 강자다.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왈라팝 롭 캐시디(Rob Cassedy) 최고경영자(CEO)는 “네이버는 대한민국의 대표 인터넷 기업이자, 경쟁력 있는 기술력과 사업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네이버의 첫 투자 이후, 그동안 시너지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며 네이버의 기술, 서비스 노하우 등의 저력을 확인했고, 왈라팝 성장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인수 결정을 통해 양사의 더욱 강력한 연계로 네이버의 검색과 광고, 결제, AI 등의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왈라팝에 결합하며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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