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약 2만8000명에게 총 130억 원의 금융비용을 지원했다고 4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들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금융지원' △대출이자ㆍ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용지원' △기업가형, 프랜차이즈형 등 성장형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면채널 금융지원'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매출지원' 등을 진행 중이다.
'비용지원'은 소상공인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비대면으로 대출받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료나 대출 이자를 현금으로 지원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그간 소상공인 1인당 약 47만 원의 금융 비용 절감 혜택을 받은 셈"이라며 "1만 명 이상의 소상공인을 위한 50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총 110억 원 한도로 운영했던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비대면 보증서대출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보증료의 60~80%를 현금으로 지원한 프로그램이다. 약 1만9000명의 고객에게 평균 60만 원의 보증료를 지원했다.
특히 음식점업이나 도소매업과 같은 경기민감업종을 영위하는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80%까지 보증료를 지원해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대출 이자 지원'은 비대면 신용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6개월간 납부한 이자의 20~50%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보증료 지원과 마찬가지로 경기 민감 업종 영위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50%까지 지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경기 불황 속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