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수출이 급감했다. 현지 생산 비중이 늘고 미국 내 판매 부진이 겹치며 국내에서 출발한 수출 물량이 큰 폭으로 줄었다.
22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1~5월 미국에 7156대의 전기차를 수출했다. 전년 동기(5만9705대) 대비 88.0% 감소한 수치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가 3906대, 기아가 3250대로 각각 87.0%, 89.1% 줄었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전동화 전략을 본격화한 2021년 이후 가장 적은 대미 수출 실적이다. 최근 4년간 두 회사의 미국 수출량은 △2021년 4441대 △2022년 2만8474대 △2023년 4만6542대 △2024년 5만9705대로 증가세를 이어왔지만 올해는 2만 대 달성도 쉽지 않아 보인다.
업계는 현지 생산 전환과 함께 미국 내 판매 부진이 수출 감소로 이어졌다고 분석한다. 현대차는 조지아주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상반기 아이오닉5 2만8957대, 아이오닉9 4187대를 생산해 출고했다. 기아도 EV6 7441대, EV9 7417대를 현지에서 제조해 판매에 나섰다.
미국 전기차 시장 수요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상반기 미국 내 전기차 판매는 4만455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다.
하반기 상황도 녹록지 않다. 미국 전기차 구매 세액공제는 9월 말 조기 종료될 예정이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이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 판매량이 최대 4만5828대, 매출로는 약 2조7200억 원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전기차 수출 비중이 큰 미국 시장의 위축은 국내 생산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의 전체 전기차 수출 가운데 미국향 물량은 36%를 차지했다. 최근 현대차 울산 1공장 12라인이 7월 16일부터 21일까지 휴업한 것도 수출 둔화와 무관치 않다. 올해 들어만 벌써 다섯 번째 휴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