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동안 전국 간선철도망(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을 통해 총 8509만 명이 열차를 이용했다. 이는 전년대비 0.3% 증가한 수치다. 특히, 상반기 고속철도 이용객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5825만 명으로 고속철도가 국민 일상 이동의 핵심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철도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편성을 줄인 수서고속철도(SRT)가 3.4% 감소했으나 정상화하면 고속철도 이용객은 더 늘어난 전망이다.
고속철도 이용률은 KTX 109.1%, SRT 130.3%였고 승차율은 KTX 65.5%, SRT 77.7%였다.
일반철도(무궁화, ITX-마음 등)의 상반기 수송 인원은 2684만 명으로 전년대비 2.6% 감소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고속철도와는 대조를 이뤘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1월까지 서해선(홍성~서화성), 포승-평택선(홍성~안중~평택~천안~홍성, 순환열차),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중앙선(안동~영천), 동해선(포항~삼척), 교외선(의정부~대곡) 등 6개 신규 노선이 개통하며 최근 10년간 가장 많은 철도망 확장이 이뤄졌다. 신규 노선은 상반기에 약 250만 명을 수송하며 철도 이용객 증가에 기여했다.
동해선은 직결 고속도로가 아직 없는 동해안 지역에 새로운 교통축으로 등장해 상반기 누적 수송 인원 99만2000명을 기록(이용률 136.0%, 승차율 62.8%)했다. 이는 주요 시·군을 통과하는 노선이 모두 개통된 결과로, 동해안 지역의 생활인구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방권 최초 광역철도인 대경선(대구·경북)도 누적 253만 명을 수송하며 지역 교통 편의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국토부는 KTX-이음은 올해 말 동해선에 신규 도입하고 중앙선은 운행을 확대하며 차세대 고속열차인 KTX-청룡은 내년 서해선에 신규 도입하고 서울/수서발 경부선·호남선 등 노선에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상반기 외국인 이용객은 284만 명을 기록해 전년대비 13.4% 증가하며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철도를 이용한 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 기준 93점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최근 승차권 구매가 어려워지고 특히 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예약 후 무단으로 승차하지 않는 이른바 노쇼 현상이 불편을 초래하자 지난해 말부터 반환수수료를 인상한 결과 환불 비율은 감소(코레일 0.9%포인트(p), 에스알 2.7%p)하고, 조기반환율(~출발 2일 전)은 증가(코레일 6.0%p, 에스알 8.5%p)한 것으로 나타났다. 잔여 좌석에 대한 재판매가 활성화되면서 주말 기준으로 하루 KTX는 2647석, SRT는 886석을 추가로 공급하는 것과 같은 성과를 거뒀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고속철도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며 국민의 일상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올해 말 동해선 KTX-이음 투입과 중앙선 운행확대, 2027년 KTX-청룡 추가 도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철도가 대한민국의 성장을 위해 힘쓰는 국민의 든든한 발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빠르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