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정부가 ‘스미싱’ 피해 차단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소비쿠폰 신청·지급 시기와 맞물려 정부와 카드사·은행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등을 통해 스미싱 주의를 안내한다고 10일 밝혔다.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결제사기를 통칭한다. 악성 애플리케이션(앱) 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대량으로 전송한 후 이용자가 앱을 설치하면 금융·개인정보를 탈취하는 게 주된 수법이다. 행안부는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쿠폰과 관련해 URL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일정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다. 따라서 URL 링크가 포함된 소비쿠폰 신청 안내 문자메시지는 100% 사기다. 이러한 문자메시지는 수신 즉시 삭제하고, 열람했다면 URL 링크를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
소비쿠폰을 신청하려면 은행과 카드사, 지역사랑상품권 앱·웹에 접속하거나, 은행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한다. 행안부는 소비쿠폰 신청페이지에서 스미싱 주의를 안내하고,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해선 은행과 주민센터를 통해 대면으로 주의를 안내한다. 이와 별개로 14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 예방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예정이다. 링크를 클릭하는 등 스미싱 피해가 의심될 때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118)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아울러 스미싱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금융감독원,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스미싱 발생·신고 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하고 관련 악성 누리집(링크) 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피해 신고 접수 시 신속하게 수사에 착수하는 등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