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양식품이 전 세계 라면 시장 공략을 위해 대표 브랜드 ‘불닭볶음면(불닭)’의 수출 전진 기지를 확충, 본격적인 가동에 나섰다.
삼양식품은 11일 경남 밀양시 부북면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서 밀양 제2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밀양 2공장은 2022년 5월 완공한 밀양 1공장과 함께 삼양식품의 라면 생산 물량 전체를 해외로 보내는 ‘수출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됐다.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은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불닭이라는 별은 이제 막 타오르기 시작했다. 앞으로 더 뜨겁게 타오르고, 더 밝게 빛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 오래 타오르기 위한 준비와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밀양 2공장은 2024년 3월, 첫 삽을 뜬 후 약 15개월 만에 완공됐다. 연면적 3만2989㎡(약 1만 평),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생산 제조 시설 중심으로 구성했다. 이슬람 국가 수출에 꼭 필요한 할랄(halal) 등 글로벌 품질 인증을 기반으로 구축됐고,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확대했다. 자동화 물류창고, 자율주행 물류로봇(AMR) 등을 도입해 밀양 1~2공장 간 물류 연계 프로세스를 최적화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고도화를 적용해 생산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였다”며 “생산설비의 예방보전, 에너지 절감, 생산 데이터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최대 생산능력을 구현하는 최첨단 공장”이라고 말했다.
봉지면 3라인, 용기면 3라인 등 6개의 생산라인을 갖춘 밀양 2공장이 본격 가동하면 연간 8억3000만 개에 달하는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에 따라 삼양식품의 연간 최대 불닭 면류 생산량은 기존 20억8000만 개(원주, 익산, 밀양 1공장)에서 약 28억 개로 늘어난다.
밀양 2공장 구축은 △글로벌 수출 대응력 강화 △스마트 팩토리 허브 기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산업 발전 기여 등의 의의를 지닌다.

삼양식품은 밀양 2공장 준공을 계기로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에도 더욱 집중하기로 했다. 김정수 부회장은 “우리는 앞으로 매운 맛의 바이블이 되어야 한다”며 “현재 부드러운 매운맛의 까르보불닭이 가장 사랑받는 것처럼 매운맛에 대해 더욱 탐구하고 세분화하여 범위를 넓혀 나가 매운맛 바이블의 면모를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불닭 브랜드를 문화의 아이콘으로 만들겠다”며 “지금까지는 더 많이, 더 빨리, 더 맵게 먹는 콘텐츠가 10년을 이끌어왔다면, 앞으로는 더욱 유쾌하고 즐거운 컨텐츠를 만들어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불닭의 캐릭터 호치, 그리고 다음 세대로 탄생한 페포는 단순한 마스코트를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세계관으로 확장될 것”이라며 “호치와 페포를 중심으로 한 캐릭터들이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지식재산권(IP)으로 자리잡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더 건강한 지구를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불닭은 이미 생산과정에서 1봉지를 만드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무려 약 0.3㎏까지 줄였고, 지속적인 탄소 배출량 감소를 실천해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식품은 모든 수출 물량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다. 불닭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체 매출액은 △2022년 9090억 원 △2023년 1조 1929억 원 △2024년 1조 7280억 원으로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불닭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실적이 증가하며 지난해 전체 매출 중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7%까지 확대됐다. 삼양식품은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2024년 식품업계 최초로 ‘7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