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은 자사몰 ‘CJ더마켓’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파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파이(Fai)는 식품(Food)과 인공지능(AI)의 합성어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입됐다.
기존 검색 기능이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다면, 파이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사야 할지 잘 모를 때에도 ‘오늘 저녁 뭐 먹지?’ 등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은 크게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 등이다. ‘간결한 정보 탐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질문 하나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백질 함량 높은 간편식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조건에 맞는 상품과 관련 정보를 바로 제시한다.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군을 비교 추천하고 상세히 분석한다. ‘개인화된 AI 큐레이션’을 통해서는 구매 후기, 검색 패턴 등 사용자 데이터를 AI가 학습해 개인 식습관 등에 맞춰 제품을 제안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