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가맹점주 상황 개선이 최우선 과제" 지원 예고
"유통업 확장 통해 점주와 주주에게 이익 돌아가도록"
수출용 소스 등 개발⋯이달 말까지 홍보·감사팀 채용도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원산지 표시 오류 등 최근 잇따라 불거진 논란과 관련해 “점주님들의 상황을 빨리 타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1순위 과제”라며 “석 달 동안 300억 원 지원책을 즉각 가동해 상황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14일 더본코리아 따르면 백종원 대표는 12~13일 이틀에 걸쳐 진행한 비공개 기자간담회에서 “가맹사업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닌 유통 사업 확장을 통해 점주와 주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고 그간의 논란과 사업 확장에 대해 해명했다. 앞서 백 대표는 3월 주주총회 이후에도 기자들과도 두 차례 비공개 오찬을 겸한 기자간담회를 열며 언론과의 스킨십을 늘려오고 있다.
최근 발표한 300억 원 규모 가맹점주 지원책과 관련해서는 “현재 브랜드별 지원에 대해서는 조금씩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면서 “단순히 가맹점 수에 비례해 지원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각 브랜드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으로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규모가 작고 가맹점 수가 적은 브랜드일수록 더욱 세심한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백 대표는 자신과 회사를 둘러싼 잇단 비판에 대해 “현재 상황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지켜봐 달라”며 “최근 일부 몇 명이 국민청원을 70여 건 이상 올리는 등 반복적인 민원으로 회사와 지자체, 점주들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미 개선 중인 사안에 대한 반복된 지적 때문에 점주분들의 불안함이 가중될 뿐 아니라 가맹점 지원에 집중해야 할 직원들도 본업에 대응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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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수출을 겨냥한 한식 소스 개발에도 나선다. 백 대표는 “유통과 지역 개발이 핵심"이라며 "수출용 소스 8개를 개발할 예정이고 현재 6개는 개발이 완료됐다. 스리라차나 타바스코처럼 전 세계인이 어느 곳에서나 한식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고 했다.
더본코리아는 이달 말까지 홍보팀과 감사인력을 채용하고, 메뉴 개발 승인 과정을 단축해 의사결정 과정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현장에서 일하는 슈퍼바이저들을 비롯한 직원 의견을 더 많이 듣고 반영하는 등 소통 구조를 전면 개선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백 대표는 마지막으로 “점주님들과 주주님들에게 정말 미안한 마음"이라며 "이번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더 나은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