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그룹은 12일부터 13일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함께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해외 현지에서 제품 전시회와 수출·수입상담회를 지원한다.
롯데는 2016년 대만에서 브랜드 엑스포를 처음 개최한 이후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17개국에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도왔다. 작년 총 146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해 약 1만 건의 상담을 진행했고, 상담 실적은 10억9000만 달러(한화 약 1조 6000억 원)에 달한다. 롯데홈쇼핑,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 계열사가 참여해 국내 파트너사의 상품을 해외에 알렸다.
파리에서 개최되는 이번 브랜드 엑스포에는 유럽 진출을 노리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 50개 사가 참여한다. 뷰티부터 푸드,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제품 시연 및 전시에 나선다.
행사 기간 롯데 5개 계열사 바이어들은 프랑스 업체들과 만나 국내 진출을 지원하는 수입상담회에 참여한다. 롯데홈쇼핑은 9일부터 12일까지 프랑스 현지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며 현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상품과 우수 프랑스 상품을 국내 고객에게 소개한다. 롯데와 참여 국내 중소기업들은 본 행사에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진행하는 ‘프랑스 파리 종합 전시회’에 참가해 유럽 시장성 검증도 한다.
롯데 관계자는 “브랜드 엑스포는 그룹이 진행하는 대표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독자적인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 조성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